블로그의 한 달 수익은 얼마나 될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한달 수익은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만 놓고 본다면 상위에 있는 분들이 천만 원 정도 되고, 일반적으로 평균 방문자수가 5천 명 정도 된다면 20~40만 원, 그리고 만 명이면 50만 원정도 됩니다.
1. 네이버 블로그 한 달 수익 개요
네이버 블로그 수익은 광고 수익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리뷰, 브랜딩 블로그 수익 등이 있습니다. 광고 수익은 애드포스트 수익이며, 리뷰는 기자단이나 블로그 체험단 리뷰어로 활동하면서 얻는 현금 수익이나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은 생소하게 들릴지 몰라도 브랜딩 블로그가 있습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또는 다른 업체의 홍보를 해주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인플루언서가 되면 더 많은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네이버 에서는 인플루 언서처럼 방문자가 많아야 우위에 설수 있습니다. 그러니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거나, 네이버에서 애드포스트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 관련 해당 내용들을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 광고 수익
- 리뷰 수익
- 브랜딩 블로그 수익
- 제휴 마케팅 수익(쿠팡 파트너스)
2. 광고 수익
광고 수익은 말 그대로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광고를 달아서 나오는 수익입니다.
일명 치킨 값을 번다고 농담을 하는 그 애드포스트 맞습니다.
과연 치킨 값만 벌 까요?
네이버 블로그 광고 수익은 상상치 못할 정도로 규모가 큽니다. 그리고 네이버 광고로 수익을 많이 벌어들이는 분들이 매우 많다는 걸 아시나요?
네이버에 유입자가 1,000명 이하라면 정말 별 볼 일 없는 돈이 광고비로 들어옵니다. 하루 몇 십 원에서 몇 백 원으로 매일매일 널뛰기를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2,000명 정도를 넘어가는 순간 약간 달라집니다. 1,000원~5,000원 사이로 광고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평균 방문자 3,000명을 넘어서게 된다면 하루에 5,000~15,000원 정도 들어옵니다.
그리고 5천 명을 넘어가면 광고 수익이 20만 원~40만 원 사이 들어오며, 만 명을 넘어가면 보통 50만 원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주제와 포스팅하는 내용에 따라 광고 수익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 경험과 타인들의 경험을 참고했을 때, 이 정도 네이버 블로그 한 달 광고 수익이 난다는 것은 거의 정확합니다. 광고비 수익을 더 많이 늘리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에 많은 정보를 담아 글을 작성하세요. 그냥 대충 자신의 경험을 일기 형식으로 쓰기보다는 경험에 정보를 더해 조금 더 알찬 내용으로 포스팅을 구성하면 차후 더 좋은 수익이 창출될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어느정도 경험이 생기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수 있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해보세요.
처음엔 티스토리로 접근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유료이며 매달 유지비를 지출해야 합니다.
처음광고 시작은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로 해보고, 차후 구글 애드센스로 진출하세요.
티스토리 몇 년하면 좋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3. 리뷰 수익
우리나라 네이버 블로그만의 특권이 바로 리뷰입니다.
물론 티스토리에서도 리뷰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리뷰 수익은 네이버가 더 많습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포털 사이트이며, 제품 구매 시 검색은 네이버에서 제일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면 됩니다.
리뷰를 하려면 업체와 연결을 해주는 중계업체가 있어야 합니다.
리뷰 중계 업체들은 매우 많이 있습니다. 이 업체들로부터 포스팅할 리뷰를 받아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금전적 수익이나 또는 제품을 받습니다. 때로는 자료를 받아 포스팅을 해주는 기자단 활동 등도 있습니다.
이 리뷰 수익이 초반에는 별로 되지 않지만 점점 늘어나게 된다는 점입니다. 광고 수익보다 많아지고 리뷰를 해달라고, 메일이나 연락처로 매일 연락이 옵니다.
방문자수가 많아지면 처음 보는 업체들에서 많은 연락이 오고, 리뷰에 대한 보수 역시 많이 괜찮습니다. 리뷰 수익은 개인마다 그리고 업체에 따라 또는 계약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에 얼마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다만 광고 수익보다 더 벌 수 있다는 것만 참고하세요.
리뷰 중계업체는 레뷰가 괜찮더군요.
4. 브랜딩 블로그 수익
말 그대로 블로그를 브랜딩화 시키는 것입니다.
검색이나 포털을 통해서 들어오는 방문자보다는 내 브랜드를 보고 즐겨찾기나 기억하고 바로 유입되는 경우입니다.
그만큼 내 블로그가 특정 제품 또는 업무에 전문적으로 구성이 되어야 하고, 방문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브랜딩 블로그로 내 블로그를 홍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병원이나 또는 보험 영업사원 그리고 작은 소호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블로그를 대신 관리해주는 경우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딩 블로그를 대신 운영해주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인데, 이런 경우엔 경험이 많이 쌓이고 어느 정도 레벨이 될 때 가능합니다.
5. 제휴 마케팅 수익 (쿠팡 파트너스)
네이버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마케팅 링크를 걸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이것 때문에 쿠팡이 네이버와 법정 싸움까지 하려 했습니다. 네이버가 쿠팡 파트너스를 강제로 배제한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실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를 한 결과 블로그 방문자가 급감하는 경험을 겪은 블로거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당해 봤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아니라고 하는데, 그럼 왜 방문자가 급감? 왜 그랬을까요? 당연히 네이버와 쿠팡은 경쟁 관계니까요.
네이버도 쇼핑에 많은 공을 들이는데, 나의 플랫폼에서 다른 녀석(쿠팡)이 와서 돈 뿌리면서 기웃거리니까 네이버에서 차단을 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네이버 측 입장은 쿠팡 파트너스를 배제하지 않는다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은 좀 다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제가 키우는 특정 네이버 블로그에는 쿠팡 파트너스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현재 문제가 없다고 해도 차후에 반드시 문제가 됭 소지가 있기 때문에 말이죠.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휴 마케팅인 쿠팡 파트너스로 많은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오랫동안 수익을 유지할지는 모르겠습니다.
6.마무리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광고수익을 위한 기본적인 바탕 글을 잘 작성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바탕 글이라 하면 구글 SEO에 맞는 포스팅을 발행하시라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