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봉화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가족과 함께 힐링 하기 좋은 곳

경북 봉화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은 잘 만들어진 큰 정원을 산책하면서 20~30분 정도 산책하여 올라가면 호랑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경북 봉화 백두대간 수목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함께 보실까요.

백두대간 수목원 안내 및 특징

태백산 아래 백두대간을 타고 내려와 경북 봉화의 깊은 산속에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이 있습니다.

깊은 산속에 있는데도 많은 분들이 찾는 이유가 있습니다.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입구 건물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입구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은 6마리의 한국 호랑이를 자연 방사하여 키우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를 보기 위해 찾습니다.

작은 우리에 갇혀 사는 동물원 호랑이보다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한국 호랑이를 구경하기 위해 방문을 합니다.

그리고 호랑이를 만나러 가는 길엔 정원이 잘 조성되어 있어 가족들 또는 친구들과 산책하기 좋은 길로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곳 특징 중 하나인 호랑이 외 또 하나의 볼거리가 있습니다.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건물 우측 산자락에 세계에서 딱 2개뿐인 우리나라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를 대비해 각종 곡식, 식물들의 씨앗을 지하 깊은 곳에 보관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주차장 옆 첫번째 건물 2층에 보면 글로벌 시드볼트 체험장이 있습니다.

위치 및 지도 안내

■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운양로 1501.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전화번호: 054-679-1000

■ 주차장

주차장은 매우 넓습니다. 여러 번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을 찾았지만, 주차 때문에 문제가 된 적은 없습니다.

사람이 많을 때도 주차할 곳은 꼭 있었습니다.

주차장 넓고, 무료 주차장입니다.

지도

■ 운영시간

휴관일

• 매주 월요일은 쉽니다.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 ~ 18:00 <입장마감 시간 17:00>
  • 동절기(11월~2월): 09:00 ~ 17:00 <입장마감 시간 16:00>

호랑이를 볼 수 있는 호랑이 숲 운영시간은 동절기 10:00 ~ 16:00, 하절기 10:00 ~ 17:00입니다.

■ 입장료

• 일반 어른 5,000원
  • 청소년 4,000원
  • 어린이 3,000원
  • 20인 이상 1000원씩 할인이 됩니다.

전기 트램을 이용하실 분들은 1500원 요금을 내고 표를 구매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 무료셔틀버스

5월~10월 주말 및 공휴일에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

영주역에서 수목원까지 무료로 셔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주역에서 수목원 까지 셔틀버스 운행&#44; 5월 ~ 10월 까지 주말 및 공휴일 운행
셔틀버스 운행

백두대간 수목원 소개

입구에서 호랑이가 있는 호랑이 숲까지 천천히 걸어서 30 ~ 40분 정도소요가 됩니다.

아이가 있거나 노약자 분들이라면 트램을 이용하세요.

걸어가면서 야생화 등이 많고 잘 조성된 연못이나 정원이 있으니, 한 번쯤 은 걸어서 가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입구 지나서 백두대간 산모양 포토존
입구 포토존

들어가는 초입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족들과 사진 촬영하기에 매우 적합한 곳이죠.

백두대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조형물이나, 호랑이 조형물 등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입니다.

가족이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이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걸어서 관란하기 좋은 순서
관람순서

백두대간 수목원 걸어서 관람할 때 순서입니다.

호랑이 숲에서 호랑이 관람 후, 뒤쪽으로 넘어가 야생화 언덕, 단풍식물원 그리고 거울 연못을 지나서 천천히 걸어 내려오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2번 호랑이 숲 가지전에 카페가 있으니, 가시는 길에 잠시 쉬어 목을 축일 수 있습니다.

멀리보이느 백두대간 산자락
백두대간

백두대간 산 자락에 위치해 있어 주변이 높은 산들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호랑이 숲을 가는 길에는 우리나라 자생식물들이 길가에 있습니다.

여기가 우리나라 국립자생식물원입니다.

방사장에서 서있는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를 자연방사해 키워서 그런지 일반 동물원 호랑이 보다 큽니다.

그리고 매우 활동적이네요.

2번째 방문했는데, 첫 번째 방문할 때도 매우 활동적이었습니다.

실제 가까이에서 보니 매우 크고, 동물원에서 매일 자고 있는 호랑이보다 활력이 있어 보여 진짜 호랑이 느낌이 많이 납니다.

한청&#44;우리&#44;한&#44;도&#44;태범&#44;무궁 소개
백두대간 호랑이 소개

호랑이 숲에는 총 6마리의 호랑이들이 살고 있습니다.

한청, 우리, 한, 도, 태범, 무궁이가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관람할 때는 2마리씩 방사장에 나와서 활동을 합니다. 여러 마리가 함께 나오면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호랑이 방사장
호랑이 방사장

방사장은 넓은 편이며 산속 울타리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자유롭게 호랑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호랑이 숲까지 올라가는 길은 조금 힘듭니다.

노약자들이라면 셔틀을 이용하고서도 조금은 걸어야 하기에 쉽지는 않습니다.

거울연못

호랑이숲을 보고 뒤쪽으로 넘어오면 봉화의 자연 속에 만들어진 연못과 자연적인 냇가 등이 펼쳐집니다.

위 사진은 거울 연못입니다.

거울처럼 백두대간 산자락이 연못에 비치네요.

글로벌 시드볼트 체험관
글로벌 시드볼트 체험장

이곳에는 글로벌 시드볼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가 있습니다.

시드볼트를 직접 보기는 힘들지만, 입구 2층에 가면 백두대간 글로벌 시트볼트 체험관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곳을 모르고 그냥 지나치시는데, 입구 2층에는 많은 편의 시설들이 있고, 자생화와 시드볼트에 관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드볼트 체험관

여행 후기

야간 걷는 길이지만, 매우 활동적인 호랑이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족과 함께 힐링 하기 좋은 곳입니다.

가족과 다시 한번 찾고 싶은 장소이며, 다음에 찾을 때는 좀 더 섬세하게 4시간 정도 살펴보면 좋은 수목원 입니다.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과 만날 수 있는 곳, 그리고 여유를 찾고 진정한 휴식이 가능한 수목원 입니다.

모르는 야생 식물들의 정보도 덤으로 얻어 갈 있는 곳이죠.

경북 북부 여행 시 꼭 한번 가보면 좋은 여행지입니다.

주변에 영주 부석사와 선비촌 그리고 무섬 마을 등의 관광지도 있습니다.